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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] UI/UX 디자이너 인턴형 프로그램 5기 - 2주차(0701)

UXUI

by loeybho 2024. 7. 1. 17:5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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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주차 - 7/1


7/1 특강: 플랫폼 구축을 위한 사고와 습관

 

기획과 UX, UI의 개편

  • 시장에서 UI UX 기획자라 적혀있는 JD가 많음
  • 기획자와 디자이너의 차이? 디자이너는 화면의 프로토타입, 유저의 경험을 만든다면, 기획자는 정책적인 것부터 -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, 완료보고 등을 하게 됨
  • 내가 만든 산출물을 어떻게 의사전달을 하고, 공감을 이룰 것인가?
  • 의외로 피그마, 노션 등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. 클라우드 기반으로 만들어 있어서 보안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
  • 이제는 음성보이스가 중요한 시대가 왔음

 

플랫폼이란?

  • 인간의 관계에서 생성되는 교류의 정류장 역할
  • 기업과 개인이 공동의 이익을 형성하는 곳
  • '화면을 이용한다'를 넘어, '잘 이용하게' 만들 수 있어야 함
  • 플랫폼의 진화 - 관계/ 수단(정보의 소유) -> 개인화(정보의 교류) -> 프로세스화(맞춤형 정보) -> 자동화

 

이 서비스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?

쇼핑에서 가장 중요한 것?

고객으로 빙의 - 검색, 상품의 나열 - 내가 원하는 상품, 

 

인공지능

  • 사람을 이해하고 상품을 추천

 

빅데이터

  • 정형 데이터: 정해진 규칙에 따라 저장되는 것
  • 빅데이터: 정형화 되지 않은 데이터

 

인간

  • 의미기억: 인간의 두뇌는 15초, 30초 전을 생각하지 못함. 하지만 의미를 부여하는 순간 기억에 남음
  • 배너에서 텍스트와 이미지 중 텍스트를 먼저 봄.


BX

  • 검색 어디서 해요? 구글, 네이버 / 여행 하면 생각나는 것? 스카이스캐너, 에어비앤비
  • 사람이 진입단에서 연상되는 것

 

UI

  • 쿠팡에 들어가면 사려던 상품 검색해서 구매까지 편하고, 다음이 무엇인지 안내해주는 것
  • 골까지 가는 것

 

UX

  • 경험은 내가 기대하는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가
  • UX의 기능성은 재방문

 

아이덴티티를 색상으로 지정하는 이유

 

성공하는 플랫폼의 조건

  • 문화를 리드하는 기업
  • 이 플랫폼에서 추구하는 문화란 무엇인가요?
  • 문화와 시장
  1. 기업의 신뢰가 없다면 사람과 사람의 신뢰를 공략하자
  2. 처음부터 비용을 선뜻 지불하는 고객은 없다. 무료와 병행하라!

사람들을 생각하지 않게 하는 것 - 가장 좋은 UX UI

소비자에게 신뢰성이 매우 중요한 요건

 

 

 

마인드맵

  1. 고객이 왜 이 서비스를 이용할까? - 핵심가치 정의하기
  2. 핵심가치 3가지를 발견하기 - 핵심가치가 들어있는 페이지는 정교하게 제작되어야 함

1. 서비스를 작성한다

  • 고객이 가지는 문제가 무엇인가?
  • 문제를 해결하는 서비스는 무엇인가?
  • 고객을 어떻게 해결했나?

2. 고객은 어떻게 분류되나?

  • 전체 시장
  • 표적 시장(남/녀 비율, 연령, 상품 Needs, 부의 정도...)

3. 고유 가치는 무엇인가?

  • 왜 경쟁사보다 낫다고 생각하나?
  • 그들에게 명료하게 가치를 줄 수 있는 단 한 줄의 메세지는?
    • 단정의 원리
    • 인접의 원리
    • 의미 부여의 원리
    • 충돌의 원리
    • 단정의 원리

4. 고객이 가장 많이 있는 채널은?

  • 우리가 그곳에 투입할 수 있는 전략은?
  • 어디까지 모을 수 있을까?

5. 상품과 매출의 구분

  • 단발성(구매)
    • 감정적
    • 상품 가치 부각
    • 온/오프라인 상품
    • 제품 수명 주기가 중요한
  • 반복성(구독)
    • 이성적
    • 서비스 가치 부각
    • 온라인 상품(1년)
    • 서비스 이용률과 종료 시기

성공이라 할 수 있는 핵심 지표는? (OMTM-One Metric That Matters: 중요한 한 가지 지표는?)

  • 실질 지표
  • 허상 지표

 

 

대화의 기술

  1. 기획자는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다
    1. 어떤 문제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
    2. 힘들어도 긍정적인 의미를 발견한다
    3. 어떤 단계도 마지막은 있다. 마지막 다음에는 변화될 수 있는 새로운 것이 있다
    4. 주어진 해결에 만족하고 다음 스텝의 발전을 얘기하자 -> 결국은 시간이 모든 것을 해결해준다

당신의 의지가 결과를 만든다.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가질 수 없다.

 

 

결근방(이 순서를 유지해야 한다)

  1. 결론
  2. 근거
  3. 방법

 

포폴 쓸 때 주의할 점

  1. JD에서 원하는 언어를 써야 한다
  2. 수신자 중심으로, 수신자가 이런 것을 좋아할까? 생각해야 한다.

 

보고서 작성법

  1. 생각한다 (X)
  2. 간결하게 작성
  3. 수식어 제외
  4. 제안서 장표에서의 규칙 - 20페이지를 넘으면 그리스어 숫자를, 20페이지 미만이면 숫자부터 시작
  5. 스토리텔링을 한장 문서로 완료하고 - 제안서로 작성하기

 

과제

  1. 선택한 서비스 소개
  2. 개선점/ 불편한 점 정의
  3. 해결 방법/ 가치정의

 

  1. 나는 마이리얼트립으로 선택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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