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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] UI/UX 디자이너 인턴형 프로그램 5기 - 1주차(0628) SWOT 분석, 포지셔닝 맵

UXUI

by loeybho 2024. 6. 28. 16:1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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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주차 - 6/28


6/28 SWOT 분석, 포지셔닝 맵

 

웹의 개념

  • 월드 와이드 웹
  • WWW, W3, 웹

 

웹의 특징

  • 그림, 사진, 영상, 텍스트 등의 멀티 미디어를 하이텍스트 방식으로 연결
  • HTTP의 특저 규칙에 따라 인터넷을 통해 문서 및 기타 웹 리소스에 참조

 

적응형 웹

  • 특정 뷰포트 크기에 맞게끔 웹 페이지를 만들어서 별도로 제공
  • 데스크탑과 모바일을 따로 만들어서 접속하는 디바이스에 맞게 랜딩되어지도록 설계된 웹
  • 네이버
    • 데스크탑 랩탑으로 진입시 naver.com 웹페이지를 보여주고, 태블릿 모바일로 진입 시 m.naver.com 웹 페이지를 보여줌. 서로 다른 URL -> 디바이스에 따라 화면을 대응
    • 네이버는 1%일지라도 접속하는 인원이 많다보니, 제일 작은 모니터를 기준으로 만든다

 

반응형 웹

  • 하나의 웹 페이지가 뷰포트의 크기에 반응하여 크기와 레이아웃이 그때그때 변경되는 디자인
  • CSS에서 미디어 쿼리를 활용
  • 최소 3개는 만든다

 

모바일 퍼스트

  • 모바일 퍼스트 원칙의 반응형 웹사이트
  • 현재의 모바일 유저가 많아져서 모바일을 기준으로 만든다
  • 모바일 -> 테블릿 -> 웹

 

 

레이아웃 그리드 설정

  • 코딩할 때 항상 짝수를 기준으로 숫자를 정해야 함
  • Column Grid -  12 Count / Type - Stretch(반응형) / Margin(컨테이너 정한 후에 계산) / Gutter - 20(30)
  • 컬럼의 갯수 - 반응형 웹에서는 12, 16을 많이 사용
  • 컨테이너 - 디자인이 들어가는 영역, 서비스마다 다름. 디자이너가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정함
  • 거터 - 디자인 컨셉에 따라 넓게 또는 좁게 설정
  • 마진 - 전체 컨테이너를 정한 후에 계산. 1920 - 컨테이너 - 마진
  • 테블릿
    • Column Grid - 8 count / Type - Stretch(반응형) / Margin - 32 / Gutter - 20
  • 모바일
    • Cloumn Grid - 4 Count / Type - Stretch / Margin 16(20) / Gutter - 12
  • 주의할 점
    • Gutter - 홀수로 만들지 않는다. 코딩을 할 수 없다. 모바일 디자인에서는 8의 배수, 4의 배수가 좋다
    • Gutter에 따라 스타일이 달라보인다. 디자인 컨셉에 따라 거터를 정해야 한다.

 

브레이크 포인트

  • 반응형 웹 사이트를 설계하기 위해서 디바이스 크기에 따라 레이아웃이 변하는 기준점
  • 모바일, 테블릿, 데스크톱 3개의 브레이크 포인트를 설정

구글 메터리얼 디자인

https://m2.material.io/design/layout/responsive-layout-grid.html#breakpoints

 

 


플랫폼 선택은 어떻게 할까?

  • 모바일 앱
    • 스마트폰의 기능이 필요한 경우
    • 개인 정보 보호 또는 보안이 필요한 경우
    •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야 하는 경우
    • 저렴한 개발 비용을 고려할 경우
    • 빠르게 개발하고 배포해야 하는 경우


자기 SWOT

약점 (Weaknesses)

  • 생각이 많다: 생각이 많아 쓸데없는 곳에 시간을 소모할 때가 있다.
  • 시간 관리: 효과적인 시간 관리를 위한 전략이 부족하다.

강점 (Strengths)

  • 학습 열정: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좋아하고, 회복탄력성이 좋다.
  • 문제 해결 능력: 복잡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.
  • 코딩 능력: HTML, CSS, Javascript 언어와 기술을 다룰 줄 안다.
  • 디자인 툴 숙련: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등 주요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다룰 줄 안다.

위협 (Threats)

  • 경쟁 심화: IT 및 디자인 분야에서 잘하고 열정 있는 사람들이 많아 경쟁이 심하다.
  • 기술 변화 속도: 기술의 빠른 변화로 인해 지속적인 학습과 적응이 필요하다.
  • 불확실한 시장 상황: 경제 상황이나 산업 트렌드의 변화로 인해 취업 및 프로젝트 기회가 불확실할 수 있다.

기회 (Opportunities)

  • 프로덕트 디자인 교육: UX/UI 스나이퍼 프로그램을 통해 프로덕트 디자인을 배울 수 있는 기회에 참여했다.
  • 네트워킹: 디자이너들과 네트워킹할 수 있는 환경이 있으며, 강사님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파악할 수 있다.
  • 온라인 자원: 관련 자료와 튜토리얼이 온라인에 많이 있어,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.

 

 

모바일 앱 선택과 실행

  • 맥락 도구(Contextual Tool): 선택한 항목을 조작할 수 있는 기능이 나타난다
    • 롱탭을 했을 때 선택 도구가 나타나는 방식
    • 더 보기 아이콘
  • 목록 내 활동(In line Action)
    • 목록 옆에 기능이 있는 방식, 스와이프로 숨겨진 기능을 호출해서 더보기/플래그/삭제 기능이 나타난다
    • 아이폰의 메세지, 카카오톡
  • 툴바(Tool Bar)
  • 옵션 메뉴(Option Menu)
  • 주활동 버튼(Call to Action Button)
    • UX 여정상 주 활동을 마무리 짓거나 특정 작업을 완료하는 중요한 버튼
    • 다른 버튼보다 강조 되어야 하며 보통 가운데 크게 배치
    • 다른 보조 보튼이 있을 경우네는 시각적으로 더 시선을 끌어야 함
    • 쿠캣과 마켓컬리 모두 브랜드 컬러 사용
  • 상태 변화 버튼

 


피그마 실습

  • Constraints
    • 프레임을 기준으로 X,Y 값을 가지는 것
    • 반응형 디자인에 활용하기 좋다
    • 텍스트를 길게 채워서 확인을 해볼 것

https://wdnote.tistory.com/190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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