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240416 .env, 북마크

카테고리 없음

by loeybho 2024. 4. 16. 22:35

본문

.env 파일 gitignore에 추가하기

멘토님께서 코드를 봐주시다 .env파일은 gitignore에 넣어야 한다고 말씀해주셨다. 사실 gitignore가 어떤 것인지 제대로 알 지 못하고 써왔다.

 

.gitignore 파일은 Git 저장소에서 추적하지 않을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지정하는데 사용되는 파일. 이 파일에 명시된 파일, 디렉토리는 Git에 의해 무시되며, 변경사항이 추적되거나 커밋되지 않는다. 즉, staging Area에 올라가지 않아 tracking 되지 않는다.

 

우리 프로젝트에서는 쇼핑몰API와 지도API가 .env에 들어가 있다. 

 

참고로 우리 팀은 이 사실을 뒤늦게 알아서 .gitignore에 뒤늦게 넣었다. 이미 커밋이 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취한다.

 

git rm filename

git commit -m "filename 제거"

 

 

 

북마크 기능 구현

말도 많고, 탈도 많았던 북마크 기능이 오늘에서야 거의 구현이 완료 되었다.

 

잘못했던 점

북마크가 나오는 페이지가 <CafeDetail/> 이다. 나는 북마크 구현할 때 코드가 길어져 컴포넌트 버튼으로 따로 빼버렸다. 근데 이렇게 되니 카페디테일 페이지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때, 북마크 컴포넌트에서 가져올 때가 따로 불러졌다. 그리하여 화면을 봤을 때 이게 떴다, 저게 떴다 하는 정신없는 UI가 완성 되었다.

 

컴포넌트는 공통적으로 재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만들어야 했다. 애초에 북마크 기능은 그럴 수 없다. 그래서 <BookmarkButton/>을 지우고, <CafeDetail/>로 포함 시켰다.

 

 

 

 

참고자료

gitignore 관련

https://git-scm.com/docs/gitignore